노하우센터 시작노하우 운영노하우 마케팅노하우 성공인노하우 정보노하우
 
 
기자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5가지-[무료마케팅],마케팅노하우,노하우센터.
[무료마케팅] 기자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5가지 [5]

 

홍보는 공중관계(public relations)라고 하며, 이 중에서도 언론과의 관계(media relations)를 잘 맺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일 가운데 하나입니다. 언론 관계는 하루아침에 쉽게 생성되는 것이 아니며, 꾸준히 보도자료를 제공하고 취재원으로서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등 신뢰가 쌓여야 만들어집니다.

어렵게 구축한 신뢰를 유지하는 것 또한 더욱 중요합니다. 신뢰는 한번 깨지면 다시 회복하기는 어렵습니다.

언론 관계에 치명적일 수 있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거짓말

기자와 관계에서는 절대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 기자들은 진실을 찾는데 숙련된 전문가입니다. 거짓말을 하고 나중에 들통이 나거나 본인이 취재한 기사가 오보로 드러나게 되면 신뢰 관계가 치명타를 입게 됩니다.

홍보 담당자는 기자가 무엇을 물어보든 성심성의껏 진실하게 임할 거라는 믿음을 줘야 합니다.

비즈니스, 제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 은폐 또는 허위 정보를 제공하거나, 중요한 사항만 빠뜨리고 정보를 전달하거나, 약점을 숨기려고 하는 것은 신뢰를 떨어뜨리는 행동입니다.

언론은 거짓말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되는 순간 ‘뒤늦게 밝혀져’ ‘허위 발표’ 식으로 보도하여 기업 이미지까지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만약 대답하기 난감한 질문을 받는다면 거짓말을 하기보다는 차라리 답을 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서 이해시켜 협조를 구하는 편이 좋습니다.

2. 부당한 압력과 금품 제공

언론인에게 금품, 접대 등을 제공해서는 안 됩니다.

언론인은 모두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금지법) 적용 대상입니다. 언론인이 식사는 3만원, 선물은 5만원, 경조사비는 10만원 이상 받게 될 경우 처벌받게 됩니다.

김영란법 시행 초기엔 조심하는 분위기였지만 이제는 예전만큼 긴장감도 줄고 법을 피해가는 편법들도 생겨났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기자는 찝찝한 선물이나 자리는 부담스러워하고 김영란법에 저촉되지 않고 싶어 합니다.

선물, 접대보다는 기업은 양질의 보도자료 생산과 효과적인 언론 배포에 집중적 노력이 더욱 중요합니다. 기업도 촌지 제공에서 탈피해 참신한 홍보 아이디어와 전략으로 미디어 관계를 구축해야 홍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일률적인 기획물 피칭

피칭은 기획기사나 기고 같은 것을 매체에 실릴 수 있도록 기자들에게 소스를 제공하고 기자들을 설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기획 기사 피칭을 잘해야 홍보 전문가로서 인정받습니다.

보도자료 배포는 정기적으로 모든 매체에 회사소식을 알리는 활동이지만, 기획 기사와 기고는 언론사의 단독 취재물에 해당합니다. 기자들은 이와 같은 기사 물은 독점적으로 취재하여 다른 언론기관보다 먼저 보도하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기획물을 여러 언론사에게 피칭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만약 동시에 같은 기획물을 배포한 경우 언론사에게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홍보 담당자는 다양한 앵글을 담은 기획기사와 사진행사, 인터뷰, 설문조사 등을 기획할 수 있어야 하며, 매체별로도 종합지, 경제지, 전문지, 잡지, 방송 등에 맞춘 다양한 매체별 피칭 전략이 필요합니다.

4. 편집에 대한 지나친 간섭

제목, 사진 설명, 기사 크기 등 편집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 지나친 요구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기사를 삭제하거나 숨기도록 언론에 요구하는 것도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기사의 작성과 편집은 언론 고유 업무이고, 언론인은 편집권이 침해당했다고 느끼는 것을 매우 불쾌해합니다. 기사는 언론인의 가치 판단에 의한 것이지 기관에 대한 호의에 입각한 것이 아닙니다. 홍보 담당자는 기사를 작게 다루었다고 원망하거나 수정해달라고 요구할 권리가 없습니다. 지나친 요구는 악감정만 불러일으킵니다. 내용이 잘못됐다던가 요구할 것이 있다면 언론인이 스스로 판단해 잘못됐다고 느낄 수 있도록 충분한 설명과 자료를 제공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시간 약속 

기자는 매일 마감시간이 있기 때문에 무척 시간적 제약을 받습니다. 그런 기자들과 함께 일하려면 홍보 담당자는 기자의 요청에 맞춰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응답해야 합니다.

정보를 찾을 수 없거나 요청한 사진을 제공할 수 없는 등 시간 지연이 불가피할 경우, 사전에 기자에게 알려 다른 출처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각 매체의 마감시간을 알아두면 기자와 원활하게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마감시간을 안다면 기자로부터 자료 요청을 받은 경우 기자에게 언제까지 자료를 보내주어야 하는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홍보 담당자는 업계의 소식통과 취재원으로서 기자가 좋은 기사를 쓸 수 있도록 협력하는 파트너가 되어야 합니다. 신뢰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시간 약속을 잘 지키며 항상 도와줄 자세가 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사 제쳐놓고 기자의 질문에 잘 답변해주는 스타일의 취재원을 언론은 호의적으로 보도합니다.


뉴스와이어 18-06-19 10:21  조회 : 1732
뉴스와이어는 기업이 발표하는 보도자료 뉴스를 신문, 언론, 포털, 투자자에게 배포하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악플보다 나쁜것이 무플입니다. 댓글을 달아주시는 센스!! 나의글,정보 하나가 많은 이의 큰힘이 됩니다.
좋은글에는 감사의 "추천버튼", 공감가는 댓글에는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나누면 즐거움이 두배^^~
이정민00400 18-07-10 16:10 
공감 : 0
반대 : 0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계실 18-08-06 12:24 
공감 : 0
반대 : 0
정보 감사합니다
소리솔 18-08-21 13:10 
공감 : 0
반대 : 0
좋은정보감사합니다
김덕자 18-10-08 11:06 
공감 : 0
반대 : 0
감사합니다
"로그인" 하시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마케팅노하우 
매니져: 나눔돌쇠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연관검색어, 검색창 자동완성, 바로가기등록 만드는비법..  [112] 돌쇠 41365
셀클럽 블로그 홍보효과 입증되고 있습니다~ 일방문자 만명에 도...  [103] 나눔돌쇠 36117
1887 바이오 기업 홍보 전략 5가지    [2] 뉴스와이어 121
1886 뉴스 작성법  [6] 뉴스와이어 928
1885 PR과 마케팅의 3가지 차이점  [3] 뉴스와이어 796
1884 언론 홍보의 효과 7가지  [3] 뉴스와이어 853
1883 8월 13~19일까지 어플 실사용 통계순위 1-20  [4] 박정현21 837
1882 언론 홍보의 특징 4가지  [4] 뉴스와이어 626
1881 좋은 콘텐츠  [4] 우화 802
1880 방송 홍보에 도움이 되는 6가지 노하우  [2] 뉴스와이어 594
1879 AI가 글쓰기·콘텐츠 소비 분야에 불러올 6가지 변화  [4] 뉴스와이어 901
1878 어려운 기자의 인터뷰 질문에 답하는 4가지 방법  [3] 뉴스와이어 833
1877 2편-페이스북 유료광고를 하기 전 필독[페북쌤]  [5] 환찬 1842
1876 1편-온라인쇼핑몰 의류브랜드 운영 썰[페북쌤]  [3] 환찬 1176
1875 기술 기업의 B2B 홍보 4가지 노하우  [2] 뉴스와이어 1055
1874 2018 러시아 월드컵 보도자료 아이디어  [2] 뉴스와이어 910
1873 기자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5가지  [5] 뉴스와이어 1733
1872 저품질에 탈출하려면 네번째 이야기  [5] 부밍 2057
1871 저품질을 탈출하려면 세번째 이야기  [2] 부밍 1336
1870 저품질 탈출하려면 두번째 이야기  [2] 부밍 1274
1869 저품질에서 탈출하려면  [1] 부밍 1287
1868 블로그 노출이 잘되려면  [7] 부밍 2034
1867 블로그를 잘하려면  [9] 부밍 1750
1866 소셜미디어 홍보의 4가지 성공 비결  [4] 뉴스와이어 1159
1865 적절한 사진량과 키워드 수  [3] 유재영 1197
1864 다양한 회원과의 소통  [2] 유재영 677
1863 저품질카페에 대한 오해  [7] 최적화확인 2079
12345678910다음 


체험단정보 더보기
 강서구 왁싱 체험단을 모집합니...
 남양주 별내 스킨케어 체험단 모...
 경복궁한복체험단 모집합니다.
위탁도매
일반도매
판촉물
도매아이템/사업아이템 공유~
무료로 사이트/아이템 홍보하세요.
셀로거 셀프리 셀스팟 셀러팀 셀클럽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42-1 역삼하이츠빌딩 19층 / 대표:박정현 / 상호:셀프리 / 사업자등록번호: 201-10-53055 / 이용문의게시판 / cs@sellclub.co.kr
힘이되는커뮤니티~ 함께만들어가는 커뮤니티~ 성공을 향한 빠른지름길~ 정보와 온기가 넘치는 당신의 최고의 파트너 셀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