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센터 시작노하우 운영노하우 마케팅노하우 성공인노하우 정보노하우
 
 
PR과 마케팅의 3가지 차이점-[무료마케팅],마케팅노하우,노하우센터.
[무료마케팅] PR과 마케팅의 3가지 차이점 [2]

 

홍보(弘報)를 말뜻대로 해석하면, 널리 알린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말로 홍보와 정확히 대응하는 영어 단어는 없으나, 학계에서는 홍보를 PR(Public Relations, 공중관계)과 같은 분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홍보는 일반적으로 기업, 단체, 정부기관 등 조직이 공중과 쌍방향 의사소통을 통해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미국PR협회는 PR을 “조직과 그 공중 간에 서로 유익한 관계를 형성해주는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공중은 소비자에 국한하지 않고 일반 대중, 언론, 정부 외에 사내 직원도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조직 내부 구성원에 대한 홍보는 사내 홍보라고 합니다.

광고는 금전적 이득을 발생시키기 위해 광고주로서 돈을 내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미디어나 옥외시설 등에 노출하는 것을 뜻합니다. 광고는 마케팅의 한 영역입니다. 직접적인 효과를 얻고자 하는 광고와 달리, 홍보는 당장 매출에는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인지도를 높이고 장기적으로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에 따라 상당수 기업이 사회공헌이나 사회책임경영 활동을 홍보 부서가 맡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상품에 대한 판매 증진을 목표로 하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광고는 마케팅의 한 가지 방법입니다. PR에서는 대중 매체가 유리한 보도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중요한 수단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활동을 알리기 위해 보도자료를 작성해 대중 매체에 배포하고, 대중 매체의 보도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입니다.

홍보는 제품 홍보, 투자자 및 주주 홍보, 기업 홍보, 사내 홍보 및 정부 홍보 등 여러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품 PR은 신제품의 시장 출시를 관리합니다. 투자자 홍보는 주주 및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PR과 마케팅의 3가지 차이점

PR과 마케팅의 차이점을 좀 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능 
홍보의 기능은 핵심 대중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은 시장 조사 및 광고를 포함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것입니다.

2. 대상 고객
마케팅의 대상은 고객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PR의 대상은 고객을 비롯해 미디어, 프로슈머, 투자자, 공급자, 사내직원 등 매우 다양합니다.

3. 성공 기준 
마케팅 캠페인은 판매 목표를 달성하고 이익과 높은 ROI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홍보 전문가는 주요 잠재 고객과의 상호 유익한 관계를 만드는 데 성공했는지를 갖고 성공을 정의합니다.

PR 담당자와 마케팅 담당자가 하는 일은 어떻게 다른가?

PR 담당자

– 제품 출시나 행사에 대한 보도자료 작성
– 기자들과 만나 회사의 소식을 언론에 알리기
– 업계 중요 행사에서 임원의 연설 기회 확보하기
– 미디어 간부와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 구축
– 회사 대표이사의 메시지와 연설 관리 및 업데이트
– 사내 직원에게 보내는 뉴스레터 작성
– 회사 위기 시 미디어에 대처하기

마케팅 담당자(마케터)

– 새 제품에 대한 광고 캠페인 만들기
– 라디오, TV 또는 온라인에서 가장 적합한 광고 상품을 구매
– 브로우셔, 웹사이트 페이지를 만들기
– 판매팀과 협력해 제품에 대한 FAQ와 설명자료를 작성
– 마케팅 캠페인의 대상과 방향을 파악하기 위해 산업 및 고객 조사 수행
– 고객을 위한 주간 뉴스레터 초안 작성

PR과 마케팅의 차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뉴스와이어 교육섹션 ‘홍보와 마케팅의 차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뉴스와이어 18-09-04 17:39  조회 : 756
뉴스와이어는 기업이 발표하는 보도자료 뉴스를 신문, 언론, 포털, 투자자에게 배포하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입니다.
악플보다 나쁜것이 무플입니다. 댓글을 달아주시는 센스!! 나의글,정보 하나가 많은 이의 큰힘이 됩니다.
좋은글에는 감사의 "추천버튼", 공감가는 댓글에는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나누면 즐거움이 두배^^~
정진호13 18-09-13 19:23 
공감 : 0
반대 : 0
요즘은 구분이 모호해진거 같긴 해요
애플민트 18-09-27 01:06 
공감 : 0
반대 : 0
배우고 갑니다.
"로그인" 하시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마케팅노하우 
매니져: 나눔돌쇠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연관검색어, 검색창 자동완성, 바로가기등록 만드는비법..  [111] 돌쇠 41316
셀클럽 블로그 홍보효과 입증되고 있습니다~ 일방문자 만명에 도...  [103] 나눔돌쇠 36074
1887 바이오 기업 홍보 전략 5가지    [1] 뉴스와이어 55
1886 뉴스 작성법  [5] 뉴스와이어 869
1885 PR과 마케팅의 3가지 차이점  [2] 뉴스와이어 757
1884 언론 홍보의 효과 7가지  [2] 뉴스와이어 807
1883 8월 13~19일까지 어플 실사용 통계순위 1-20  [4] 박정현21 795
1882 언론 홍보의 특징 4가지  [3] 뉴스와이어 583
1881 좋은 콘텐츠  [4] 우화 773
1880 방송 홍보에 도움이 되는 6가지 노하우  [1] 뉴스와이어 575
1879 AI가 글쓰기·콘텐츠 소비 분야에 불러올 6가지 변화  [3] 뉴스와이어 877
1878 어려운 기자의 인터뷰 질문에 답하는 4가지 방법  [2] 뉴스와이어 809
1877 2편-페이스북 유료광고를 하기 전 필독[페북쌤]  [5] 환찬 1810
1876 1편-온라인쇼핑몰 의류브랜드 운영 썰[페북쌤]  [2] 환찬 1149
1875 기술 기업의 B2B 홍보 4가지 노하우  [2] 뉴스와이어 1043
1874 2018 러시아 월드컵 보도자료 아이디어  [2] 뉴스와이어 895
1873 기자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5가지  [5] 뉴스와이어 1712
1872 저품질에 탈출하려면 네번째 이야기  [5] 부밍 2029
1871 저품질을 탈출하려면 세번째 이야기  [2] 부밍 1312
1870 저품질 탈출하려면 두번째 이야기  [2] 부밍 1247
1869 저품질에서 탈출하려면  [1] 부밍 1253
1868 블로그 노출이 잘되려면  [7] 부밍 2000
1867 블로그를 잘하려면  [9] 부밍 1732
1866 소셜미디어 홍보의 4가지 성공 비결  [4] 뉴스와이어 1151
1865 적절한 사진량과 키워드 수  [3] 유재영 1184
1864 다양한 회원과의 소통  [2] 유재영 671
1863 저품질카페에 대한 오해  [6] 최적화확인 2067
12345678910다음 


체험단정보 더보기
 경복궁한복체험단 모집합니다.
 광주광역시 마사지 체험단을 모...
 목동 속눈썹연장 체험단 모집합...
위탁도매
일반도매
판촉물
도매아이템/사업아이템 공유~
무료로 사이트/아이템 홍보하세요.
셀로거 셀프리 셀스팟 셀러팀 셀클럽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42-1 역삼하이츠빌딩 19층 / 대표:박정현 / 상호:셀프리 / 사업자등록번호: 201-10-53055 / 이용문의게시판 / cs@sellclub.co.kr
힘이되는커뮤니티~ 함께만들어가는 커뮤니티~ 성공을 향한 빠른지름길~ 정보와 온기가 넘치는 당신의 최고의 파트너 셀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