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주식선물의 개념 바로 알기! 카카오톡 : LOSSCUT119 선물옵션 가이드2018-09-12 06:2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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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주식선물과 개념에 대해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 개별주식이란?

 

 

: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고, 유통주식수가 1,000만주 이상이며

  소유주주 수가 10,000명 이상 또한 1년간 총 거래대금이 5,000억원 이상인 보통주식 중에서

  시가총액과 재무상태 등을 감안해 선정한 25개 기업이 발행한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상품을 개별주식선물이라고 합니다.

 

* 현재 개별주식선물의 기초자산이 되는 25개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개별주식선물 기초자산 품목

☞ KB금융, 삼성전자, 이마트, 신한금융지주, SK텔레콤, 우리금융지주, LG전자,

   LG디스플레이, KT, KT&G, 포스코, 하나금융지주, 한국전력공사, 현대중공업, 기아자동차,

   대우증권, 대한항공, 두산인프라코어, 삼성물산, SK하이닉스, 현대제철, GS건설, NAVER,

   SK이노베이션 - 이렇게 25개의 기업에 개별주식선물에 해당합니다.

 

 

개별주식선물이 도입된 것은 2008년 5월 6일로 주식의 공매도가 제한되면서

하락추세의 대응과 코스피 주가지수 선물거래와 옵션거래만으로는 부족한 가격 변동성의

연계를 위해 생겨났습니다.

 

개별주식선물과 주식을 비교해서 보자면 제일 큰 차이점이 레버리지의 효과입니다.

개별주식선물에는 레버리지 효과가 있지만, 주식에는 레버리지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개별주식 선물을 거래하면 더 큰 수익을 낼 수가 있고, 또한 개별주식선물에는

주식거래와는 달리 세금이 없기 때문에 거래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개별주식선물은 주식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한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개별주식선물이 도입된 이유가 주식 공매도가 제한이 되면서이며,

이것이 종목 주가가 하락할 때 투자자들이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공매도를 이용했었는데

이것이 제한되면서 주식거래를 하시는 분들은 하락장에 대응이 힘들었습니다.

사실 주식 공매도 거래 제도도 문제가 있었는데, 공매도는 신용거래로서 이자 부담이 있었고

각 증권사별로 공매도 수량이 한정되어 있어 단가 조정이 힘들었습니다.

또, 시장가 매도도 안 되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별주식 선물은 이같이 제약 없이 공매도 같은 역할로 매매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가하락시 대응방법으로 활용을 하면서 계좌수익을 위해 전략적 대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개별주식선물 거래시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특이점입니다.

코스피 선물의 경우 배당금이 없지만 개별주식선물은 배당금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실제 배당금 지급은 아니지만, 선물 가격이 그만큼 낮아지면서 배당금 효과를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개별주식선물을 큰 한 방을 노리고 매매를 하기보다는, 주가 하락에 대한 대응으로 적절히

전략적으로 활용을 한다면 리스크 관리와 함께 레버리지 효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좋은 매매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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